세종시사회서비스원, '사회복지시설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 연구' 보고서 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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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사회서비스원, '사회복지시설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 연구' 보고서 발간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0.11.26 1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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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 사회복지시설의 충분성, 기능성, 그리고 정책 수요”

재)세종시사회서비스원(원장 김미곤)은 '세종시 사회복지시설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 연구' 보고서를 아래와 같이 발간하였다.

'세종시 사회복지시설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 연구(연구책임자: 박형존 연구위원)'는 세종시에 소재한 사회복지시설 전수를 대상으로 한 '세종시 사회복지시설 현황 조사'와 임의할당 추출한 복지시설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세종시 사회복지시설 이용자 현황 조사'를 수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관내 사회복지시설의 충분성, 기능성을 분석하고, 실태조사 기초분석 결과를 보고하였다. 

첫째, 세종시 사회복지시설의 충분성면에서 세종시 사회복지시설의 절대 규모를 비롯한 복지 기반의 양적 성장 자체는 타 광역시도에 비해 괄목할만한 수준이었다. 

그러나 복지시설의 충분성을 인구 대비로 살펴보면 세종시의 복지시설은 여전히 부족한 상황이다. 

즉, 인구 증가세에 비해 세종시의 사회복지 기반은 여전히 양적 성장이라는 과제를 안고 있으며, 질적인 차원의 개선도 동시에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라 볼 수 있었다.

둘째, 세종시 사회복지시설의 기능성(효율성)면에서 투입-산출 측면의 효율성을 파악하기 위해 자료포락분석(DEA)을 수행하였다. 

결과에 따르면, 세종시 사회복지시설의 전반적인 효율성은 양호한 것으로 판단되었다(생활시설 평균 효율성: 0.862(1점 만점) / 이용시설 평균 효율성: 0.858). 

그러나, 이들 복지시설의 효율성은 적은 종사자 수와 낮은 정규직 비율에 의존하는 경향이 발견되었다. 

이는 세종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에 대한 업무 강도, 고용 안정 등 처우 개선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크다. 

또한 효율성 점수에 대한 회귀모형 검증 결과를 종합하면, 현재 단계에서는 기관에 대한 재정 지원의 지속 혹은 확대가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파악되었다.

셋째, 세종시 사회복지시설의 기능성(이용과 서비스품질)에서 세종시 사회복지시설 이용자들은 평균 6.4개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었으며, 서비스에 대한 주된 인지 경로와 선택 이유는 주위의 추천을 통한 경우가 가장 많았다. 

서비스 이용시설까지의 주된 이동수단은 도보나 자전거를 사용하였다.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물리적 접근성은 비교적 용이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지역에 따라 접근성의 격차가 발견되었다(10분 이내 이동 가능 여부: 동 지역 47.5%, 읍 지역 42.6%, 면 지역 21.6%). 

서비스 품질 분석 결과 지역별 분석에서는 동 지역이 읍·면 지역에 비해 환경, 과정, 결과 품질에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시설별 분석에서는 이용시설이 생활시설에 대하여 모든 품질 부분에서 만족도가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세종시 사회복지시설의 정책 지원 수요면에서 복지시설들은 세종시의 사회복지시설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서비스 제공 인력의 처우개선”, “전문인력의 양성”, “관련 정책 부서의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복지시설 발전의 애로사항은 “서비스 제공인력의 작은 이직 및 구인 어려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관내 시설이 시에게 가장 필요로 하는 지원은 “종사자 인건비 가이드라인 준수”로 인력 운용에 대한 지원에 큰 기대를 하고 있었다.

해당 보고서는 각급 행정기관 및 세종시립도서관 등에 배포할 계획이며, 세종시사회서비스원 홈페이지(www.sjwf.or.kr)를 통해 누구나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도록 게재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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