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대, GIST 노경덕 교수 초청 특강
2016-02-24 이요섭 기자
[MBS 대전 = 이요섭 기자]
대전대(총장 임용철)는 대학 30주년기념관 하나 컨벤션홀에서 광주과학기술원(GIST)의 기초교육학부 노경덕 교수를 초청하여 한국형 Liberal Arts College 교육모델 정착을 위한 전문가 특강을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학부교육선도대학육성사업(ACE)의 발전목표인 리버럴아츠 교육 모델의 정립과 확산을 목적으로 개최된 이번 초청특강은 임용철 총장을 비롯하여 대학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강의를 맡은 노 교수는 서양사의 전문가로써, 서울대학교 역사교육과를 졸업 후 동대학원 서양사학과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했으며 University of Chicago에서 박사학위를 취득 후 현재 GIST 기초교육학부의 조교수를 맡고 있다.
특강은 기초학문과 사고력 훈련을 교육목표로 12세기 서양 중세 대학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던 리버럴아츠의 역사로부터 과거 식민지 및 후발국 경험에 대한 인식으로 취업 교육에 집중해야 했던 우리나라를 비교하며 리버럴아츠 교육이 나아갈 길에 대하여 2시간여 동안 진행됐다.
대전대 관계자는 “리버럴 교육은 학생들이 유연하고 비판적인 사고와 참신한 발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 이를 주변과 소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대전대가 시도하는 리버럴아츠교육이 장기적 시각과 확실한 비전을 통해 학생들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